닫기
닫기

동북아관광연구

home

논문심사규정 

 

1. 이 규정은 동북아 관광연구(Northeast Asia Tourism Research)지에 게재하고자 하는 연구논문 (research article)에 한하여 적용한다.
 

2. 편집위원회는 접수된 논문 원고를 심사에 적합한 3명의 심사위원(회원 또는 비회원)에게 심사를 위촉하며 심사위원 및 필자에 대한 성명과 소속은 익명으로 한다.
 

3. 심사위원은 편집위원회를 중계로 하여 투고필자와 의견교환을 할 수 있다.
 

4. 논문은 다음과 같은 영역에 대하여 5가지 평가항목(5점 척도)으로 평가한다.
 

 

매우미흡

 

보통

 

매우우수

연구주제 및 내용의 창의성

1

2

3

4

5

내용 전개의 과학성

1

2

3

4

5

연구방법의 타당성

1

2

3

4

5

결론 도출의 타당성

1

2

3

4

5

이론과 실무분야의 기여도

1

2

3

4

5

 

5. 논문심사의 판정은 무수정 게재가, 소폭 수정후 게재가, 중폭 수정후 게재가, 수정후 재심, 게재 불가 중 하나로 판정하며, 최종 판정에 대한 이의제기는 인정하지 않는다. 그리고 -항의 구체적 내용은 다음과 같다.

무수정 게재가란 전반적인 내용이 수정할 필요가 없는 완전한 논문을 뜻한다. 다만 용어 등의 극히 미약한 실수로 간단히 문맥을 고칠 수 있거나 우수한 것으로 판정되는 논문을 말한다.

소폭 수정후 게재가란 연구방법, 분석내용, 결론 등에 다소의 잘못이 발견되어 약간의 노력으로 완전한 형태가 될 수 있는 논문이나 방법 및 내용상의 하자는 없다고 할지라도 문장 표현상의 잘못이 많이 발견되고 있는 논문을 말한다.

중폭 수정후 게재가란 연구문제, 가설, 연구방법, 결과 해석상 단시간에 고칠수 없는 적지 않은 오류가 발견되어 장시간 동안의 수정 노력을 요하는 논문으로 수정후 편집위원회의 정밀 검토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논문의 경우를 말한다.

수정후 재심란 연구문제, 가설, 연구방법상 꽤 중대한 오류(: 표본 추출상 중대한 과오, 연구기법상 중대한 과오로 연구 모형을 새로이 구성추정해야 하는 경우, 논리 전개상 심각한 모순이 있는 경우 등)가 발견되어 투고자가 최선을 다해 수정하면 게재가 가능한 논문에 대한 판정을 의미한다.

게재 불가란 연구문제, 가설, 연구방법상 치명적인 오류가 발견되어 본인의 수정 노력에 관계없이 본 학회의 학문적 수준에 맞지 않는 혹은 학회지의 품위를 손상시킬 수 있다고 판단되는 논문을 말한다.
 

6. 심사를 맡은 심사위원이 게재 불가 또는 수정 후 재심 판정을 할 경우에는 심사의견서에 그에 상당한 이유와 설명을 첨부해야 한다.
 

7. 심사위원들의 판정을 토대로 편집위원회는 여러 경우에 대하여 별도의 논문게재 판정표를 정하고 그에 따라 판정한다.
 

8. 게재가 확정된 논문이라도 다음의 경우에는 게재를 보류하거나 거부할 수 있다.

    ① 본 학회지가 정한 연구논문 작성요령을 준수하지 않은 경우

    ② 본 학회가 정한 소정의 심사료를 납부하지 않은 경우

   9. 게재확정논문의 게재우선 순위는 학술대회 참가자 가산점 제도 및 편집위원회 방침에 준한다.

10. 편집위원회는 이의 접수 후 2개월 이내에 필자에게 게재여부 및 그 사유를 통보해야 한다.
 

11. 편집위원회는 원고 중 편집상 불가피하다고 생각되는 사항에 대해 필자에게 수정을 요구할 수 있으며, 필자는 이에 응해야 한다.
 

12. 논문심사결과 수정후 게재가의 판정을 받은 자는 심사위원이 첨부한 논문심사보고서(심사소견서)를 바탕으로 논문을 수정한 후 편집위원회에서 정한 기일 내에 수정결과보고서와 논문 수정본을 E-mail로 반드시 제출하여야 한다. , 심사위원의 심사소견서에 대한 이의제기는 이에 상당하는 합당한 사유를 첨부해야 하며, 편집위원회에서는 이를 바탕으로 2차 논문심사를 진행해야 한다.

 

 

예시) 수정결과 보고서

논문제목:

논문저자 및 소속:

구분

심사위원 지적

투고자수정사항

비고

1

 

 

 

2

 

 

 

3

 

 

 

 

13. 논문을 심사하는 심사위원에게는 본 학회가 정한 소정의 심사료를 지불한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