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닫기

학회 소개

home

Tourism Institute of Northeast Asia

동북아 관광 학회 홈페이지에
방문해 주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동북아관광학회 회원여러분!

본 학회는 2004년 8월 중국 대련에서 제1회 동북아관광포럼(IFNAT)을 개최하고 한국, 일본, 중국, 러시아, 몽골 등에서 많은 산·관·학 관계자 참가를 계기로 동북아지역 관광연구의 중요성을 인식하였습니다. 이를 계기로 2004년 11월에는 학회 설립 취지에 동참하는 다수의 동북아지역 연구자들에 의하여 동년 12월에 학회 임원진을 구성하고 2005년 1월에 동북아관광학회 제1회 학술발표대회를 부산에서 일본 후쿠오카로 출항하는 카멜리아호 선내에서 개최하였습니다. 이후 한국, 일본, 중국, 러시아, 몽골, 라오스 등의 연구자들에 의한 국제학술대회를 매년 개최하여 동북아시아지역의 최신 연구동향과 정보 등을 교환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젊은 세대의 동북아 관광교류를 추진하기 위하여 2011년부터 한국과 일본의 대학생을 중심으로 한 ‘국제대학생대회’를 매년 개최하여 동북아지역의 미래 관광세대를 위한 논문발표를 하고 있습니다. 특히 2023년에는 지역 중심으로부터 글로벌 사고 양성을 목적으로 ‘일본경상북도관광포럼’이 일본 후쿠오카에서 설립되어 국제적 관점에서 한국내의 지역관광을 위한 실용적 관광연구를 시작하였습니다.

본 학회는 2005년부터 학술지 ‘동북아관광연구’를 매년 발행하고 있으며 동북아 각국에 학회지회를 두고 있습니다. UN은 1967년을 ‘관광의 해’로 지정하여 ‘관광은 평화의 패스포드’라는 국제적 관광이념을 공표하였는데 ‘동북아지역의 관광연구’를 주제로 실용적 관광연구를 한다는데 그 의의는 높다고 사료됩니다.

회원님들의 뜨거운 열정으로 동북아관광학회가 더욱 발전한다는 점에서 깊은 감사를 드리면서 각국 회원님들의 관심과 지도편달을 바랍니다.

2025년 3월

동북아관광학회 회장 이응진

맨위로